default_setNet1_2

제1학생회관 학생식당,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나?

기사승인 2015.04.08  13:34:10

공유
default_news_ad1

- 사고 후 새 단장 개장 … 메뉴 다양성 불만 제기

   
 
부모의 품을 떠난 학생들은 끼니를 거르거나 간식에 의존하여 불균형적인 영양상태에 놓이기도 한다. 대학 내에 있는 학생식당이 학생들의 식사편의와 영양의 균형에 일정한 역할을 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 중 많은 학생들의 끼니를 책임지고 있던 제1학생회관 학생식당이 작년 화재로 인해 폐쇄되었다. 화재 이후 학교 측에서는 전면적으로 복구 및 리모델링에 나섰으며 기존의 식당업체는 변경되었다. 기자는 변경된 업체의 메뉴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예상보다 저조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임을 감안하여 학교당국(관재팀)에 작년에 발생한 자세한 사고 경위와 현재 학생식당을 운영하는 업체를 직접 찾아 개선 방향을 들어보았다.

자세한 사고경위는 어떻게 되나?
작년 11월 1일 새벽 1시경 식당 내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며 화재감식 결과에 따르면 계산대의 온장고 주위로 추정된다고 했다.

복구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나?
응급복구로 해서는 문제가 있었다. 휘발성 물질이 상당히 많았기에 응급복구를 해서 운영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리모델링한 다음 운영을 해야겠다는 결정 과정 중에 화재감식 결과가 한 달 정도 걸렸다. 이후에는 학생들의 방학 기간도 얼마 안 남았으니 불편함이 있더라도 조금 개선된 환경을 제공하고자 논의를 했다. 그렇게 진행하면서 새로운 업체를 선정하고자 입찰 과정을 밟았다. 그 중에 학교에 가장 합당한 업체를 선정하게 되었다. 그런 과정 중에 기계를 도입하고 공사 기간을 조정하다 보니 3월 2일로 예상했던 개업 시기가 미뤄져 3월 16일 신규 개장을 하게 되었다.

기존에 식당에서 일하시던 분들은 그대로인가?
과거와 마찬가지로 위탁이므로 학교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아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업체에서 조리원을 고용하는데 상당 부분 그때 근무하시던 분들이 또 고용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

   
 
메뉴의 종류가 줄어든 것 같다. 사실인가?
그렇게 느낄 수 있는데 기존 업체랑 운영 방식이 다르다. 그 전에 운영방식은 전체 메뉴를 항상 다 오픈해서 선택하면 조리해주는 방식이었고 지금은 10일 단위로 차림표가 로테이션이 되는 상태다. 그리고 이걸 하루에 다 제공하느냐 아니면 돌아가면서 제공하느냐의 차이다. 당연히 이전 것과 비교하면 줄었다고 인식될 것이다. 장단점이 있다. 설문조사를 해보면 기존 옛날 방식의 학생들은 메뉴가 줄었다는 불만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어떤 설문조사를 했나?
식당 측에서 오픈하면서 만족도 조사를 했다. 대체적으로 메뉴가 적다는 의견이 많았다. 시설이나 서비스 쪽은 상당히 만족하는데 현재는 메뉴 종류라든지 맛이 그전과 달라서 학생들이 불만이 좀 있지만 식당측이 개선을 하고 있다.
또한 3월 20일 식당 측에서는 10가지 음식의 품평회를 했으며 개장 첫날 실시했던 ‘고객의 소리함’에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개선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푸름(사회·12) 학생은 “시설은 좋아졌으나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식당인 만큼 이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불편하고 종류가 한정되어 있는 점이 가장 불편하다”고 말했다.  영어영문학과 A학생은 “전에는 밥을 먹는 기분이 들고 푸짐하며 엄마가 해주는 듯해 정이 느껴졌다. 하지만 바뀐 후에는 인조음식, 즉석식품을 먹는 기분이 든다. 빠른 시간 내에 먹을 수 있고, 값이 저렴하기 때문에 부득이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전의 학생식당과 비교했을 때 장단점이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앞으로 학생들의 의견이 잘 반영되어 더욱 좋은 모습을 갖추는 것이다. 학생들의 발걸음이 잦은 인기 있는 식당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손지현 김정은 기자 breastitout6@naver.com

<저작권자 © 대구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